잼페이스는 퍼스널 컬러와 피부 유형을 휴대폰으로 손쉽게 진단할 수 있으며, 진단 결과에 맞춘 제품을 추천해주어 사용자들이 자신의 스타일을 가지고 행복해졌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앱을 만들었다고 한다. 뷰티 유튜버 영상도 모아져 있어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찾는 사용자들 뿐만 아닌 화장,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도 잼페이스를 이용하기에 좋다.
메인페이지는 매우 심플한 구성으로 되어있다. 헤더 아래에 있는 뎁스의 내용들 중에서 최신, 인기 있는 글들을 순서대로 배치한 것 같은 페이지다. 브랜드 컨셉에 맞춘 화려하고 예쁜 그래픽 요소들이 눈에 띈다.
랭킹 페이지는 주간 별로 인기 상품을 추천해주는 페이지이다. 화장품의 종류별로 똑같은 카드 디자인이 반복되어 보여진다. 뎁스에 있는 이주의 픽 이후의 페이지 구성 부터는 카테고리 페이지 처럼 구성 되어있으며, 화장품 순위를 다양한 방법으로 세밀하게 순위를 볼 수 있다.
핵심 키워드는 포인트 컬러로 뜻을 강조하고, 1뎁스에서는 텍스트와 귀여운 그래픽 이미지를 함께 넣어 딱딱한 구성 요소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페이지에서의 전체적인 지루함을 없앴다는 것이 이 페이지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탭바에서 가운데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이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페이지에 이름이 없는 것 같아서 임시로 매칭 페이지라는 이름을 붙여봤다. 이 페이지는 내 퍼스널 컬러나 건성, 지성, 수부지 등 나의 피부 특징에 맞춰 제품을 추천해 주는 페이지이다. 상단의 퍼컬매칭을 누르면 잼페이스 앱에서 자체적으로 퍼스널 컬러를 검사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사용자가 직접 자신과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립 컬러를 선택하고 결과를 받는 과정이 사용자에게 직접적이고 재밌는 경험을 주어 잼페이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검사를 마치면 자신이 어떤 퍼스널 컬러를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고 이에 맞춰 화장품과 컬러 등 자신의 퍼스널 컬러와 어울리는 것들을 추천해준다.
쇼핑 페이지에서는 쇼핑앱 페이지 처럼 구성되어있다. 랭킹 페이지에서도 상품을 인기순으로 추천해주기 때문에 정보가 겹치지 않나 생각했는데, 랭킹에는 상품의 인기 순을 강조 했다면, 쇼핑 페이지에서는 가격과 할인율 등 랭킹 페이지보다 상품의 자세한 정보가 적혀져 있다.
배너 아래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해당 상품 항목만 자세하게 볼 수 있는 제품 페이지가 나온다. 2뎁스에서 립이라는 종류를 다양하게 분류해 놓아 제품 유형별로 쉽게 볼 수 있고, 할인 상품, 무료배송 상품만 볼 수 있게 하는 체크박스가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제품 페이지에 들어가야지만 찜 아이콘이 생긴다는 것이 아쉽다고 생각한다.
제품 상세 페이지로 들어가면 라운드 된 카드 박스를 사용한 귀여운 페이지가 바로 보인다. 첫 화면에는 상품 이미지와 상품 정보, 배송 정보가 있으며 스크롤을 내리면 제품의 상세 정보와 리뷰, 브랜드 섹션이 있다. 포인트 컬러의 강약 조절을 잘 하여 할인율, 쿠폰받기 버튼, 구매하기 버튼이 눈에 잘 띄고 상품이 맘에 들었을 경우 언제든지 찜을 할 수 있도록 구매하기 버튼 옆에 찜 아이콘을 넣은 점이 좋다고 생각한다.
마이 페이지에서는 나의 뷰티, 나의 쇼핑 페이지가 나뉘어져 있다. 나의 뷰티 페이지에서는 사용자의 정보와 활동 내역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의 쇼핑 페이지는 배송 정보와 주문 내역 위주로 적혀져 있다. 나의 뷰티 페이지에서는 내가 정한 퍼스널 컬러에 따라 프로필 배경이 바뀐다는 점이 재밌다고 생각하여 가져와 보았다. 또한 나의 파우치라는 네이밍으로 사용자가 저장한 제품과 영상 등을 모아 볼 수 있어 사용자가 자신의 기록을 소중하게 생각할 수 있는 느낌이 들도록 만드는 타이틀명이 좋다고 생각한다.
사용자를 보면 20대 이상의 사용자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고 분석되어있다. 그래프를 보면 퍼스널 컬러와 스킨 매칭의 AI 기술과 AR(증강현실) 기술을 사용한 매칭을 시작했을 때 부터 사용자가 급속도로 오른 것이 보인다. 이에 대한 결과로 잼페이스는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10대에서 30대까지의 MZ세대를 사용자로 잡고 있다.
퍼스널 컬러, 피부 진단과 연관된 상품을 볼 수 있는 페이지
잼페이스의 장점은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제품을 추천해 준다는 것인데, 이 페이지가 잼페이스의 장점을 가장 잘 드러낸 페이지라고 생각한다. 랭킹 페이지에서 퍼스널 컬러 버튼을 선택하고 상품을 보면 퍼스널 컬러에 맞춰서 색상을 볼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온다. 만약 사용자가 자신의 퍼스널 컬러를 생각하면서 사거나, 그런 것과 상관 없이 이미 확고하게 좋아하는 스타일이 있으면 쉽게 제품의 컬러와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피부 타입에서도 선택한 화장품이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핵심 키워드를 보여주어 사용자가 상품 상세 정보를 보지 않아도 원하는 효능을 빠르게 알 수 있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다.
필터에 담긴 내용이 아쉽다
잼페이스에서 아쉽다고 생각한 점은 사용자를 생각해서 스타일을 추천해주는 앱이고 사용자에 맞춰 열심히 추천해주는 페이지가 많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필터의 기능은 약하다. 나는 퍼스널 컬러 매칭을 해서 가을 웜 딥이 나왔는데, 그래서 잼페이스 앱에선 이와 어울리는 브라운 계열을 많이 추천해준다. 하지만 개인적인 얘기를 하자면, 나는 브라운 컬러도 좋아하지만 실제로는 로즈계열(말린장미) 컬러를 많이 사용한다. 이러한 이유처럼 잼페이스가 퍼스널 컬러에 맞춰서 색상을 구분해주고 추천해주는 것은 좋지만, 만약 퍼스널 컬러 추천 상품이 사용자 맘에 든다고 생각 되지 않으면 그 사용자는 잼페이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원하는 색상이 확실한 사람들을 위한, 필터에서 색상별로 추천해 줄 수 있는 내용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사용자 분석 이미지 링크
https://zamface.notion.site/zamface-AD-Letter-c85dde5d54b746de93429143a4715142
사용자 분석 내용 참고 기사
https://view.asiae.co.kr/article/2023011313152871197
잼페이스, 화장품 진단 서비스 이용 150만회 돌파 -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문혜원 기자] 잼페이스는 지난해 9월 중순 출시한 ‘화장품매칭’ 서비스의 누적 이용 횟수가 3개월 만에 150만회를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잼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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