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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외외 2024. 4. 23.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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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환경

UI 컴포넌트는 다양한 사용자와 디바이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원활한 소통을 하는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향후 유지보수, 기능확장을 할 때에도 유용하다.

 

사용자들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UIUX디자이너들을 이를 고려하여 다크모드 같은 사용자성을 생각하는 디자인들을 만들어야 한다.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의 해상도와 메모리가 향상되면서 3D, 아이소메트릭과 같은 입체적인 디자인도 많이 사용하게 된다.


 

스큐어모피즘 

처음 스마트폰이 생겼을 때 사용자들에게 친숙하고 쉽게 다가가기 위해 질감, 색감, 빛, 엠보싱 효과 등을 입체적 · 사실적으로 만든 디자인. 다양한 기기에서 일관성 있게 사용하기 힘들고, 너무 화려하기 때문에 사용성에 집중하기 힘들다. 저사향 기기에서는 그래픽이 높은 디자인을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다시 적용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플랫디자인

스큐어모피즘의 입체적인 요소들을 제거하고 단순한 구성과 색상을 통해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2차원적 디자인이다. 모던하고 심플하며 타이포, 아이콘, 컬러를 사용하여 강조한다. 지나치게 단순화하여 디자인의 개성을 잃거나 사용자가 어떤 기능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때문에 그라데이션이나 블러를 통해 보완하였다.

 

머터리얼디자인

물질의 질감이나 광원, 그림자 효과 등을 통해 디자인의 깊이감을 더한 디자인이다.

이러한 효과들을 사용하여 우선순위를 나타내 사용자들이 정보를 찾아 해메는 일을 줄여주고, 플랫 디자인의 단순함을 유지하며 스큐어모피즘의 시각적 다양성을 추가해 사용성을 끌어올린다.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에는 PC환경만 고려 대상이었고 다양한 스마트폰의 해상도가 다르게 나오면서 같은 이미지여도 기기마다 보여지는 이미지의 해상도, 위치가 달라져서 이를 고려해야하는 디자인을 하게 되었다.

 

dpi(dots per inch) : 인쇄시에 사용되는 공간 밀도를 측정한 값. 프린터가 넣을 수 있는 가로세로의 잉크 방울 수 

ppi(pixel per inch) :  dpi 개념이 컴퓨터 화면에 적용이 되어 모바일상에서 인치당 표시되는 픽셀의 수 

dpi(density per inch) : 안드로이드에서 밀도 독립적 픽셀을 발표 

160dpi = 1dp = 1px

 

백터 프로그램에서 작업할 땐 mdpi 1.0(1배수)

비트맵 크기에서 작업할 땐 xhdpi  2.0(2배수)

디자인 할땐 8dp의 기본 그리디를 고려해서 만드는 것이 좋다.

8dp로 디자인 하는 이유는 확대, 축소 할 때도 소수점 없이 값이 정수로 떨어져서 디자인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4dp를 같이 권장하기도 한다.